칼라디움 알아보기
화려한 잎을 가진 식물을 좋아한다면 칼라디움을 키워보세요.
물론 구근 식물이라 추운 겨울엔 휴면기에 들어가지만, 잎이 시원시원하게 크고 예쁜 관상용 식물로 추천합니다.
겨울이어도 따뜻한 실내에서 키우면 휴면하지 않기도 한다고 해요.
1. 칼라디움(Caladium) 키우기
칼라디움은 천남성과 여러해 살이 식물로 아마존의 열대우림에서 서식합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의 기후조건을 보면 20℃이상의 따뜻한 환경에 습도가 높은 환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 조건에 맞는 초여름에서 가을까지의 날씨에 잘 성장하며,
추운 겨울엔 잎은 시들고 구근 상태로 월동을 합니다.
다음해 초여름 조금씩 물을 주며 깨워내며 다시 예쁜 잎을 보여줍니다.
기온이 7 ℃이하에서는 구근이 썩게 될수 있으니 실내에서 찬바람이 직접들어오는 위치는 피해
가급적 따뜻한 곳에 보관합니다.
따뜻한 실내에서는 휴면에 들지 않기도 하니 계속 잎을 보고 싶다면
남향의 따뜻한 거실에서 키워 볼수 있습니다.
2. 칼라디움 물주기
월동 상태의 칼라디움 구근을 휴면에서 깨우는 방법은 밤의 온도가 18 ℃이상일때 조금씩 물을 주며 깨워줍니다.
6월의 일교차가 낮은 따뜻한 공간에서 찬바람을 맞지 않게 관리하여 깨워줍니다.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식물의 특성상 우리나라의 여름철 온도와 습도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자라게 됩니다.
3. 칼라디움 키우는 방법
칼라디움을 깨우기 좋은 시기는 5월 중순 이후이며 최소 21 ℃이상 31 ℃내외의 여름철에 잘 성장 합니다.
습도는 60%이상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가끔 공중 분무를 해줍니다.
습한 한여름에 성장새가 빠르며 20 ℃ 이하로 기온이 내려가면 잎이 약해지고 마르거나 누렇게 변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물은 겉흙이 말랐을때 관수해 주거나 잎이 처져보일때 줍니다.
빛을 좋아하며 흙 마름 상태에 따라 과습하지 않게 물주기를 조절하며 줍니다.
축축한 흙 보다는 건조에 강한편이므로 과습에 특히 신경써서 너무 차지 않은 실온상태의 물을 줍니다.
해가 강한 낮에는 잎에 물이 닿지 않게 흙으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은 통기성과 물빠짐이 좋도록 펄라이트나 코코칩등을 섞은 배합토에 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식물로 가끔 오스모코트와 같은 알비료를 조금 얹어줍니다.
햇빛을 많이 볼수록 선명하고 화려한 잎을 보여줍니다. 남향의 창가 가까이 배치하여 충분한 빛을 받으며 자랄 수 있게 합니다.
4. 칼라디움 구근 관리하는 방법
칼라디움 구근은 화분상태 그대로 월동을 하기도 하고 구근을 캐내어 신문지 등 공기가 잘 통하는 소재에 감싼후 실내에 보관합니다. 18 ℃이상의 통풍이 잘되는 따뜻한 실내에서 보관합니다.
보관한 구근은 밤의 기온을 기준으로 18 ℃ 이상일때 구근을 심고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을 때 구근의 방향은 구근의 평평한 쪽이 아래로 가도록 심어줍니다.